소식

조합활동 > 소식 > 홈

조합활동
조합 활동소식입니다.

조합활동

이주호 교육부장관 후보 사퇴 촉구 기자회견(20221026)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10-28 12:20 조회447회 댓글0건

본문

【 기자회견문 】

 

- 우리 교육을 무한 경쟁과 양극화, 서열화로 다시 몰아넣을 시장 만능주의자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당장 스스로 물러나라.

 

- 윤석열 대통령은 극우 보수주의 이념과 결별하고 교육 공공성 강화를 통해 교육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새로운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라.

 

돌고 돌아 이주호다. 자그마치 15년 전 이명박 정부 대통령실의 교육비서관으로 경쟁과 민간 자율 원칙을 강조하더니, 급기야 교육부 장관으로 교육을 본격적으로 신자유주의 시장판으로 만들어 학교 서열화와 공교육 황폐화를 가속화 한 바로 그 이주호다. “방석집” 김인철과 “음주운전” 박순애 이후 두 달 가까운 “숙고” 끝에 철 지난 시장 지상주의자이자 교육부 해체론자를 교육부의 수장으로 지명한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헛웃음밖에 나지 않는다. 진정 이 정부에게 교육부는 대통령 지인의 장관 한 자리 의미밖에는 없는 것인가?

 

 구관이 명관이라 했던가? 그러나 이주호는 구관도 아니고 명관도 아니다. 개발경제학을 전공한 경제학자로 한나라당의 비례대표 자리를 받아 정계에 입문한 친이계 정치인일 뿐, 애초 교육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명관은 더더욱 아니다. 이주호가 장관으로 있는 동안 대학은 부실대학 퇴출과 국립대학 민영화 정책 등으로 몸살을 앓았다. 비리 사학의 원흉들이 속속 재단과 학원으로 복귀했으며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형해화되었다. 중등교육은 또 어떠했는가? 자율형사립고와 마이스터고 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학업성취도평가 전수실시가 강행되었다. 경쟁 만능주의 속에 학교의 서열화와 교육의 양극화가 극도로 심화된 것 또한 그가 장관 자리에 앉아 있던 때이다.

 

물론 지난 10여 년간 교육부의 수장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연마해왔다면 또 모르겠지만, 그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서울시 교육감 후보로 나서며 한 출마의 변은 여전히 우리를 아연케 한다. “좌파 세력 때문에 교육 격차는 크게 벌어지고, 사교육비는 치솟고, 미래세대는 인공지능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지 못했다”고 말했는데, 자사고와 대학평가로 서열화를 부추기고 사교육비에 학부모 허리를 휘게 만든 당사자가 할 소리는 아니다. 인공지능 운운하면서 인공지능 교육업체로부터 고액의 후원금을 받았던 일은 현 정부 인사들의 도덕성 수준에서 보자면 오히려 장관 자격이 있다고 하겠다. 자녀 이중국적과 정치자금 부정사용 의혹 등은 덤이다.

 

그가 교육부 장관으로서 하겠다는 일들은 한결같이 설익은 것으로,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의 미래를 책임질 사람의 자세가 아니다. 고교학점제 조기 실시, 인공지능 보조 교사와 국제 바칼로레아 제도 도입 등은 폭넓은 의견 수렴과 깊은 논의, 그리고 철저한 제도적 준비가 필요한 일로, 이주호 후보자는 전임자의 “만5세 조기입학” 소동에서 전혀 배운 것이 없어 보인다. 반면, 당면한 문제인 대학 구조 개혁과 교육 격차 해소, 그리고 이를 위한 OECD 수준의 예산 확보 등 교육 공공성 제고를 위한 방안은 눈을 씻고도 찾아볼 수 없다.

 

교육을 책임질 능력도 없고 도덕성도 부족한데다 교육부 해체나 외치고 있는 구시대 인사를 비리와 무능으로 낙마한 전임자들을 대신할 사람으로 지명한 윤석열 대통령은 도대체 교육을 무엇이라 보고 있는가? 자기 사람 한 자리씩 챙겨주는 것으로 여기고 있는가? 적합한 인사를 폭넓게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하거늘, 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했던 자를 국가교육위원장으로, 대통령 부인의 논문 표절은 일”이라며 두둔했던 자를 사학분쟁조정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을 보고 있자니 앞이 캄캄하다. 우리 교육이 위태롭다.

 

이주호 후보자가 장관이던 때 초등학교를 입학한 학생들이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과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지금, 염치란 것이 있다면 당장 스스로 물러남이 마땅하다. 저출산 고령화와 양극화 심화로 그 어느 때보다 교육 공공성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낡은 시장 지상주의나 극우 보수주의 교육 이념에 미래를 휘둘리게 할 수는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육부를 이끌 새로운 수장을 찾는데 당장 나서야 한다.

 

2022년 10월 26일

 

전국교수노동조합/전국대학노동조합/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대학공공성강화를위한공동대책위원회 /사립학교개혁과비리추방을위한국민운동본부/대학무상화평준화국민운동본부​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